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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자전거 통증과 피팅
운영자
2014-11-12 11:26:13     6,913

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안전 라이딩은 바티와의 약속입니다....

자전거를 오랜만에 타다 보면 안 아펐던 곳에  통증을 경험한다.
고가의 피팅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경험하지 못한 곳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오랫동안 라이딩한 경우 아무래도 체중에 의해 시포스트가 조금씩 낮아질 수 있고,
클릿의 위치나 각도 변경되어거나 안장코가 낮아지거나 
처음 피팅 할때와의 위치가 조금씩 변하기 마련이다..

또한, 자주 탈 경우는 적응(?)되었는지 잘 모르지만,
휴식기간동안 근육도, 몸도 예전의 상태도, 어색한 느낌에서 라이딩하여 그럴 수도 있다.

이럴 경우, 다시 피팅 shop을 찾는것보다는 이후부터는 라이더의 몫일수도 있다.

기계적 또는 수치적으로  기본 피팅으로 위치와 자세 등이 정했졌다면, 
그 다음부터는 라이더분 스스로가 불편함과 편한함을 비교하면서,
 반복적인 위치 교정을 하는 정밀교정 단계만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 안장높이, 앞뒤 위치, 스템 길이 및 각도 등  기본 피팅의 위치가 세팅이 되었다면,
2mm이내의 미세한 차이에 오는 불편함을 없애는 정밀피팅은 라이더의 몫이기 때문이다..

혹시 라이딩 간에 불편한 부위 및 통증을 느끼셨다면,  
앞으로는 그 원인과 증상을 알고 피팅 위치를 조정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반대로 , 통증을 느끼셨는데도 불구하고, 그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무리한 라이딩을 한다면 , 간혹 병원 신세를 질수도 있다.

병원에서는 관절염 등 재활 치료를 위해 자전거를 권하지만, 이 경우에는 반대로 자전거로 인해 악화되었기 때문에 향후에는 자전거를 기피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럼, 통증이 생기는 부위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자전거

   
통증의 원인을 알았으니, 다음은 직접 피팅을 조정해 봅니다.

 피팅 조정시에는 육각렌츠만 있으면 되므로, 항상 구비하여 불편하면 언제든지 조정하는 습관을 길러 보시길 바랍니다.

 피팅 조정의 순서는 
 먼저, 안장 높이 -> 안장앞뒤 -> 안장 수평 -> 스템 조정 순서로 진행합니다..


안장높이는 자유롭게 페달링시 하사점(6시지점)에서 약 150도 내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간편하게 측정시에는 하사점에서 발뒤꿈치를 쭉 핀상태 일직선이 되도록 맞추시면 됩니다.
 

안장의 앞뒤조정은 
3시 방향시 무릅관절과 페달의 닿는 발의 중심부가 일직선이 되도록 조정합니다.

안장의 수평은 
어플 등을 이용해서 최대한 수평을 잡으시면 됩니다.

 클릿 위치 또한 좌우, 상하로 조정이 되므로,
 될 수 있는 왼쪽의 사진처럼 발의 모지구가 클릿 중앙에 위치하여 최대한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클릿이 각도가 틀어지면 무릎 안쪽 또는 바깥쪽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핸들 높이 조정 및 스템 각도 조정

스티어러 튜브가 여유가 있어 
스페이서가 있는 경우 스템을 기준으로 아래 <>위로 교체함으로써 핸들의 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템의  플러스 각도로 장착하면 핸들이 높아지며, 
반대로 스템을 뒤집으면 마이너스 각도로 핸들 높이가 낮아지면 상체가 그만큼 앞으로 숙어집니다.


스템



 이젠 만약 라이딩시 불편한 곳이 있다면 , 원인과 증상을 분석한 후,
 자가 조정을 할 수 있다면 자전거 라이딩이 더 즐거워 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49.1.58.***

바이크티를 애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1. cap.jpg 53.12 KB (71 다운로드)
  2. clat.jpg 62.88 KB (79 다운로드)
  3. 안장수평.jpg 148.18 KB (83 다운로드)
  4. 안장높이.jpg 275.92 KB (82 다운로드)
  5. 라이딩시 부위별통증.jpg 289.82 KB (74 다운로드)

덧글 27개
nuvem
궁금했던 정보 고맙습니다.
2017-09-15 04:02:48
      121.171.110.***
everday
좋은 정보 감사합니디. 혹시 강아지 케리어 구매하는곳 좀 일러주세요
2017-06-05 17:53:56
      223.62.21.***
싸울아비73
엉둥이랑손목이아파서고생했는뎅 좋은정보넘ㄱㅅ 그런뎅 아쉬운점은 전문용어라 ^^ㄱㅅㄱㅅ
2017-05-18 06:23:13
      121.161.119.***
외로운낙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5-09-05 12:28:48
      114.200.181.***
휘수호자
좋은정보감사합니다
2015-06-27 06:26:38
      59.16.25.***
유뿡이아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06-20 18:19:37
      182.210.24.***
애니앤카
안장높이를 어떻게해야할지 궁금했는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15-06-17 01:27:30
      118.38.82.***
유진아빠2

피팅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있는데... 생각보다 어렵고 예민하네요~~

어릴적에 자전거 빌려서 탈때는 자전거 크기 & 피팅 뭐 이런 것 관계없이 몇시간씩 돌아다녀도 아픈 것 몰랐는데 이제는 몸에 맞는 자전거 맞추어 타도 힘든 건 나이가 먹어서 그런가요?

생각보다 자전거가 예민합니다^^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다시한번 점검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2015-06-11 19:49:56
      59.16.120.***
프리맨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15-01-08 10:57:45
      175.203.124.***
영암뿌사리
감사합니다.
2015-01-06 23:52:49
      175.196.219.***
카두울
꼭필요한정보.감사합니다.
2015-01-06 22:03:55
      39.7.53.***
나래
정보 감사합니더
2015-01-03 18:51:38
      223.62.162.***
씽씽남
장시간라이딩시 엉덩이 아프데 안장조정의로 바로 잡을수가있겠네요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2014-12-18 00:18:06
      211.212.81.***
걍바다
이런 유용한 정보가.... 정말 감사합니다... 자전거를 위한웨이트트레이닝도 명심하겠습니다
2014-12-14 17:56:57
      112.148.123.***
koreapig
유익한정보 많은 도음되었읍니다.
2014-12-03 13:25:40
      59.187.134.***
연리지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2014-12-02 22:45:55
      223.62.203.***
신토선생
감사합니다.
2014-11-24 10:17:34
      175.223.45.***
준섭
너무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와같은 좋은 정보들이 저와같은 초보자들에게는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2014-11-24 09:40:22
      110.70.27.***
풍절음
좋은 정보입니다. 아울러 많은 회원님들께서 간과 하시는것중 하나는 바로 웨이트 트레이닝 입니다. 부상방지와 운동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필수 입니다. 라이딩과는 상관없다 생각마시고 꾸준히 중량운동 하시면... 훨씬 더 즐겁게 즐기실수 있습니다.
2014-11-23 11:40:17
      119.70.86.***
my 구루마
라이딩시 왼쪽 허벅지 아랫부분 근육이 아파옵니다. 원인이 뭘까요?
2014-11-22 09:05:53
      117.111.3.***
시루차
바이크 완전 초보입니다 왼쪽 무릎이 안좋은거 같은데 자세 교정후 라이딩해 보겠읍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4-11-21 09:11:40
      180.189.106.***
화니고
정확한정보감사합니다
2014-11-20 21:30:45
      203.226.207.***
싸이텍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14-11-20 10:50:19
      112.219.96.***
운영자
저도 고수가 아니여서 확실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네요^^

아무래도, 허리부분을 너무 과도하게 숙이거나, 아니면 반대로 수직일 경우,
충격에 의해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은
"구미청개구리"님께서도 고수이시니 잘 아실듯 싶습니다..

간혹, 피팅만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특히, 허리 요추부분의 근육은 잘 발달되지 않아서 
갑작스럽게 운동을 하던지, 너무 무리하시면 통증이 생길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허리부분은 평상시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하여 허리주변 근육을 단련도 필요할듯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11-17 09:39:42
      49.1.58.***
구미청개구리
ㅎㅎ 저보고 고수라니 무슨말씀을...기분은 좋으나 천만의 말씀입니다 고수의 반열에 들이기엔 내공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바티에서 좋은정보 많이 얻어가고 있습니다 저는 단지 기름값이나 조금 아낄까 해서 자출하는 평범한 1인입니다 오늘부터 틈틈이 윗몸일으키기부터 조금씩해서 허리단련 좀 해야겠습니다. 식스팩도 함 만들어 볼겸~~~^^;
2014-11-19 09:29:05
      14.45.52.***
구미청개구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무릎연골쪽이 찌릿찌릿한데 안장조정 좀 해봐야겠네요. 글구 허리도 양쪽옆 위쪽으로 뻐근한데 이것도 피팅조절로 가능할까요?~~^^;
2014-11-17 08:41:19
      14.45.52.***
착한인간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
2014-11-15 16:38:55
      119.7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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